우리나라 커피 사랑은 정말 식을 줄 모르는 것 같은데요. 사거리에 나가 보시면 모든 모퉁이에서 크고 작은 커피숍을 볼 수 있을 거에요. 커피 종류도 다양하고 맛과 향도 풍부해져서 이제 커피 없이 못 살 정도로 살아가고 있는 것 같아요. 이번에는 커피의 다양한 맛과 달달한 커피 종류에 대해 알려 드릴까 해요. 그리고 원산지에 따른 맛과 향도 비교해 드릴께요.
일반적인 커피 구분
우선 커피를 구분하는 법을 먼저 살펴 보죠. 커피라고 다 똑같지는 않으니까요. 가장 기본적인 구분을 해 드리겠습니다.
에스프레소 (Espresso)
에스프레소는 이탈리아의 커피로, 짧게 추출된 진한 커피로 유명합니다. 한 번에 작은 양의 물을 사용하여 제조되며, 진한 풍미와 높은 카페인 함량이 특징입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에스프레소만 거의 오리지날 커피로 인정을 하는 분위기라 스타벅스 커피도 애를 먹는 곳이에요.
아메리카노 (Americano)
아메리카노는 에스프레소에 물을 첨가하여 만든 커피입니다. 이로 인해 더 많은 양의 커피가 얻어지며, 미국에서 많이 즐겨 마시기 때문에 이 이름이 붙었습니다. 한국인은 특히 겨울에도 아아! 아이스아메리카노의 인기가 뜨겁죠.
카페 라떼 (Café Latte)
카페 라떼는 에스프레소와 스팀밀크의 조화로 만들어진 커피 음료입니다. 부드러운 맛과 크림의 부드러움이 특징이며, 가벼운 커피 경험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달달한 커피 종류를 좋아하지만 조금 부담인 분들이 많이 선택하는 메뉴이네요.우유를 소화하는 능력이 부족한 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카푸치노 (Cappuccino)
카푸치노는 에스프레소, 스팀밀크 및 미지근한 우유 거품을 조합한 커피 음료입니다. 그 결과, 커피, 우유 및 거품의 층이 아름다운 비율로 형성됩니다. 커피 위에 수북하게 올라온 거품을 보는 것 만으로도 입맛이 돌고 침이 날 만한 카푸치노는 다양한 조리 비법들이 있어요.
드립 커피 (Drip Coffee)
드립 커피는 가장 일반적인 커피 종류 중 하나로, 뜨거운 물을 지나가게 해서 필터된 커피를 얻습니다. 간단하면서도 순수한 커피 풍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섯 가지 일반적인 커피 종류가 있습니다. 각각은 고유한 특징과 맛을 가지고 있어서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달달한 커피 종류
그렇다면 모든 사람들이 아메리카노를 마실까요? 당연 아니죠. 우리 부모님같은 경우에는 일명 다방커피라고 불리는 맥심만 열심히 드세요. 하지만 지금 소개하는 커피는 부모님 포함해 많은 사람들이 호불호 없이 좋아하는 달달한 커피 종류들이죠.
카라멜 마키아또 (Caramel Macchiato)
카라멜 마키아또는 에스프레소에 달콤한 카라멜 시럽과 스팀밀크를 더한 커피 음료입니다. 이것은 커피의 진한 풍미와 카라멜의 달콤함이 조화로운 조합을 제공합니다.
바닐라 라떼 (Vanilla Latte)
바닐라 라떼는 에스프레소, 스팀밀크 및 바닐라 시럽으로 만들어진 커피 음료입니다. 바닐라의 부드러운 향과 스팀밀크의 크림 미가 함께 달달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모카 (Mocha)
모카는 에스프레소, 초콜릿 시럽 및 스팀밀크를 혼합한 달달한 커피 종류 음료입니다. 달콤한 초콜릿과 커피의 풍미가 결합하여 초콜릿 커피의 즐거움을 제공합니다.
아인슈페너(Vienna coffee)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오스트리아의 커피인데요. 커피 위에 크림을 올려서 마시는 달달한 커피 종류입니다. 설탕과 크림을 달달하게 섞어서 맛이 아주 좋아요. 술을 섞은 메뉴 레시피도 인기가 많습니다.
프라페 (Frappe)
프라페는 얼음과 블렌딩하여 부드러운 텍스처로 만든 커피 음료입니다. 달콤한 시럽, 우유, 에스프레소, 얼음, 그리고 휘핑 크림을 함께 사용하여 상쾌하고 달달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달달한 커피 종류들은 커피에 달콤함을 더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 각각은 다양한 취향을 충족시키며, 당신이 어떤 종류를 선호하는지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커피 원산지에 따른 커피 맛과 향
각 원산지에서 생산되는 커피는 그 지역의 토양, 기후 및 재배 방법에 따라 맛과 향이 크게 다릅니다. 이러한 다양성은 커피 애호가들에게 색다른 커피 경험을 제공하며, 커피 원산지의 매력을 더해줍니다.
에티오피아 (Ethiopia)
에티오피아는 커피의 원산지 중 하나로, 아라비카 커피의 고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커피는 다양한 풍미와 향이 있으며, 과일 향과 꽃 향이 독특합니다. 특히, 예가체프 지역에서 생산되는 커피는 신선하고 과일 같은 맛을 제공합니다.
콜롬비아 (Colombia)
콜롬비아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커피 생산국 중 하나로, 부드럽고 균형 잡힌 맛이 특징입니다.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아라비카 커피는 중간 정도의 산미와 고소함을 가지며, 초콜릿 향과 견과류 향이 느껴집니다.
과테말라 (Guatemala)
과테말라에서 생산되는 커피는 중앙 아메리카에서 유명하며, 풍부한 풍미와 향이 특징입니다. 과테말라 커피는 과일 향과 고산지 향이 결합하여 깊고 복잡한 맛을 제공합니다.
케냐 (Kenya)
케냐에서 생산되는 커피는 높은 해발고도에서 자란 아라비카 커피로, 선명한 산미와 과일 향이 돋보입니다. 특히, AA 등급 커피는 풍부한 복합 향을 가지고 있어 커피 애호가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브라질 (Brazil)
브라질은 세계에서 가장 큰 커피 생산국 중 하나로, 다양한 지역에서 생산되는 커피가 다른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브라질 커피는 고체하면서 부드러운 맛과 넛티 향이 독특합니다.